에너지절약계획서-지속 가능한 건축을 위한 필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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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절약계획서-지속 가능한 건축을 위한 필수 조건 1. 에너지절약계획서의 정의와 중요성 에너지절약계획서(Energy Saving Plan)는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건축물 설계 단계에서부터 에너지 절약 요소를 반영하도록 규정한 제도적 문서입니다. 에너지절약계획서(Energy Saving Plan)는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건축물 설계 단계에서부터 에너지 절약 요소를 반영하도록 규정한 제도적 문서입니다. 이는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22조 및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등에 근거하여 시행되고 있으며, 건축물의 열손실 방지, 에너지 절약형 설비 사용 등 건축물 전반에 걸친 에너지 절약 설계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건축물은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이는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 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건축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에너지절약계획서는 건축 설계의 필수적인 과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비용 절감을 넘어, 친환경적인 건축물을 통해 국가의 에너지 안보에 기여하고 탄소 중립 사회로 나아가는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에너지절약계획서의 주요 내용 및 구성 건축물의 용도, 지역 구분, 건축주 구분, 건축 구분 등 기본적인 정보를 정확히 기재합니다. 에너지절약계획서는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침과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1. 건축물 기본 정보:  건축물의 용도, 지역 구분, 건축주 구분, 건축 구분 등 기본적인 정보를 정확히 기재합니다. 이는 에너지성능지표(EPI) 산정 등 후속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됩니다. 2.2. 건축 부문:  건축물의 단열 성능, 기밀성, 창호의 성능, 일사량 조절 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외피의 단열 강화는 열손실을 최소화하여 냉난방 에너지 요구량을 줄이...

학교시설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기준 평가지표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우수시설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시설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기준 평가지표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우수시설학교를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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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명맹준호, 김성중, 이승민문서유형학술논문학술지교육녹색환경연구 15(2) 23-33 권호별 논문보기  발행정보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2016년 |한국어 주제분야 공학 > 건축공학  서지링크KISTI 


초록
본 연구는 학교시설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이 의무화됨에 따라 학교시설에 대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평가지표에 대한 기초연구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학교시설의 편의시설 설치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여 학교시설에 적합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평가지표의 개선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우수시설학교로 선정된 조사대상학교의 편의시설 중 매개시설, 내부시설의 현황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인증 평가지표를 비교분석한 결과, 배점획득항목에 따라 학교시설에 기 반영되어진 항목과 중 하위 배점 기준으로 최소로 반영되어지는 항목으로 분류될 수 있었으며, 기 반영되는 항목은 배점기준의 변별력이 다소 미흡하여 배점 기준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 누구나 이용하기 편리한 학교시설을 위해 중 하위 배점을 획득하는 항목에 대해 기준개선 및 배점 조정으로 질적 향상을 이끌어내야 한다.

This research as an obstacle -free living environment certification mandatory school facilities based on studies of BF accreditation indicators of school facilities, BF Survey and Analysis amenities installation status of school facilities based on the certified assessment indicators and school facilities improvement of the accreditation indicators for BF was to explore. Excellent facilities via one of the surveyed schools selected as school facilities, the comparison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and BF certification evaluation indicators within the facility, the intermediate facility entry access, handicapped parking areas, main entrance item BF was to meet the minimum standards of accreditation indicators. For internal facilities BF accreditation indicators have applied the same criteria to all buildings less than that is not reflected in layout and space planning, environmental planning of school facilities was analyzed that showed the limits conflict with installation.


학교시설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기준 평가지표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우수시설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시설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기준 평가지표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우수시설학교를 대상으로 











녹색건축인증 조성법' 및 '건물에너지 소비증명제'가 의무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주) 녹색건축인증연구소는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 녹색건축연구소는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 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녹색건축인증연구소는 친환경컨설팅 전문업체로 주택성능등급, 그린홈, 에너지소비총량제, 에너지성능지표검토서,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장수명주택인증, CPTED, BF 인증 등 각종 친환경 건축물 인증을 컨설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녹색건축인증 의 선도기업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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