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짓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의 혁신과 지속 가능한 가치

이미지
미래를 짓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의 혁신과 지속 가능한 가치 1.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이란 무엇입니까? 제로에너지건축물(Zero Energy Building, ZEB)은 건축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에너지의 양이 연간 기준으로 '제로(0)'에 수렴하는 건축물을 의미합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ro Energy Building, ZEB)은 건축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에너지의 양이 연간 기준으로 '제로(0)'에 수렴하는 건축물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후변화 위기와 에너지 고갈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등장한 혁신적인 건축 패러다임으로, 화석 연료 사용을 극도로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건물의 에너지 자립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ZEB는 단순히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을 넘어, 건물이 하나의 작은 발전소처럼 에너지를 생산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은 건물 운영에 필요한 에너지 비용을 거의 제로에 가깝게 만듦으로써 경제적 이득을 창출하고, 동시에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 환경 보호에 결정적으로 기여합니다. 더 나아가, 이는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여 거주자의 삶의 질까지 향상시키는 다층적인 가치를 지닌 미래형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제주특별자치도 협업 - 제주도, “녹색 건축+녹색 관광” 선도한다!

국토교통부·제주특별자치도 협업 -

제주도, “녹색 건축+녹색 관광” 선도한다!


- 그린리모델링·도시재생 연계…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출처 : 국토교통부,2015.1.15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와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원희룡)는 제주 원도심지역의 노후건축물에 대한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녹색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협약*을 오는 1월 16일, 서울세관에서 체결한다고 밝혔다.

* 국토부-제주자치도 간 협약식 : ‘15.1.16(금) 10:00∼10:35, 서울본부세관

이번 협약은 국토교통부의 ‘그린리모델링 사업’과 제주특별자치도의 ‘원도심 도시재생사업’간 연계를 통해 녹색건축물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 제주도를 녹색도시로 조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정부의 이자지원을 통해 국민들이 초기 공사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창호교체 등 건물성능 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건물 에너지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2014년 총 352건(사업비 규모 557억, ‘14.4월 최초시행)의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사업을 선정하였을 정도로 국민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201개의 그린리모델링 사업자를 육성하여 지역경기 활성화 및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공약사업인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은 제주 읍성, 제주관아 등의 역사문화자원을 복원하고, 노후건축물과 기반시설을 개선하여 낙후된 원도심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국토부-제주특별자치도간 MOU의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토교통부는 제주특별자치도 지역의 그린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공공 부문 시범사업 추진을 지원하고, 기술 및 정책적 지원을 위해 노력한다.

 

국토교통부는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제주특별자치도에 종합적인 건축물 에너지정보를 제공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원도심 그린리모델링을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재생정책 및 실행계획을 수립·추진하여 녹색도시 조성에 앞장선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녹색건축물 확대보급을 위해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발굴에 힘쓰며, 지역 특성에 적합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을 수립한다.

 

또한, 제로에너지빌딩 조기 활성화 및 민간 부문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제로에너지빌딩 지원센터)와 사업시행자간 선도형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 세부이행협약도 체결될 예정*이다.

*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 업무협력 협약식 : ‘15.1.16(금) 11:00∼11:30, 서울본부세관

그리고, 시범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및 성공적 운영을 위해 제로에너지빌딩 지원센터(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에너지관리공단)에 대한 센터 지정식도 협약식과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 세부이행협약 개요>

  · (체결주체) 국토교통부(제로에너지빌딩 지원센터) - 사업시행자
  · (시범사업) 진천군 제로에너지 시범단지, 장안 e-Plus Housing, 행복도시1-1 생활권, KCC 서초사옥 별

    관, 한국에너지플러스산업협회 복합문화관
   · (협약내용)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세부적 이행계획 및 내용

​     국토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금번 협약을 통해 68조 원 규모인 그린리모델링 시장이 확대되고 제주도의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제주다움이 깃든 녹색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방

     안을 함께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신재생에너지와 탄소중립-미래를 위한 필수 과제

일조권의 중요성과 일조량계산법 및 일조시뮬레이션 절차

친환경건축 사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현실적인 해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