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짓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의 혁신과 지속 가능한 가치
어린이집·아토피치유마을…한옥공공건물 다양하네!
- 국토부, 올해 한옥 공공건축물 5곳 건립지원 추진
출처 : 국토부 등록일:2015-01-25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서울 노원구 한옥어린이집 등 모두 5개 사업을 「2015년 한옥건축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하고, 총 7억 3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옥 공공건축 지원사업」은 한옥의 높은 건축비*를 감안하여, 공공건축물을 한옥으로 건립 시 추가 소요되는 비용을 해당 지자체에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토부는 ’08년부터 동사업을 추진**하여 보다 많은 국민들이 일상에서 한옥의 가치를 체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데 기여해 왔다.
* 일반적으로 현대건축(500~1,000만원/3.3㎡) 대비 약 1.5~2배의 건축비(700~2,000만원/3.3㎡)소요
** 금년 5개 사업을 포함하여 8년간 총 33개 한옥 공공건축물 조성사업에 약 50억 원 지원
올해에는 해당 한옥공공건축물의 주민 생활복지 기여도, 파급효과 및 지자체 사업추진 의지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거쳐 최종 5개의 지원대상 사업을 선정하였다.
특히 서울에서 최초로 우리 고유 한옥으로 짓는 노원구의 국공립 한옥어린이집*은 향후 지역주민의 복지증대는 물론 한옥 보육시설 확산의 선도 모델이자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현대병인 아토피치유의 전국적 메카로 알려진 금산 아토피자연치유 한옥마을**의 경우, 마을의 건축물을 친환경 녹색건축인 한옥으로 건립해 한옥의 자연치유 효과를 보다 널리 전파할 전망이다.
* (준공) ’15년말 예정, (규모) 지상 2층·지하 1층, 연면적 약 550㎡ (동시 보육인원) 약 100여명
** 약 10,000㎡의 면적에 친환경건축물을 건립하는 아토피 치유마을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해당 지자체와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금번 선정된 한옥공공건축물 조성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며, 한편 오는 6월 시행되는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을 계기로 향후에는 한옥마을사업 등 한옥건축 지원 사업의 대상과 규모를 다방면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녹색건축인증 조성법' 및 '건물에너지 소비증명제'가 의무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주) 녹색건축인증연구소는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 녹색건축연구소는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 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녹색건축인증연구소는 친환경컨설팅 전문업체로 주택성능등급, 그린홈, 에너지소비총량제, 에너지성능지표검토서,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장수명주택인증, CPTED, BF 인증 등 각종 친환경 건축물 인증 을 컨설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녹색건축인증 의 선도기업이 되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