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짓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의 혁신과 지속 가능한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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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짓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의 혁신과 지속 가능한 가치 1.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이란 무엇입니까? 제로에너지건축물(Zero Energy Building, ZEB)은 건축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에너지의 양이 연간 기준으로 '제로(0)'에 수렴하는 건축물을 의미합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ro Energy Building, ZEB)은 건축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에너지의 양이 연간 기준으로 '제로(0)'에 수렴하는 건축물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후변화 위기와 에너지 고갈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등장한 혁신적인 건축 패러다임으로, 화석 연료 사용을 극도로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건물의 에너지 자립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ZEB는 단순히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을 넘어, 건물이 하나의 작은 발전소처럼 에너지를 생산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은 건물 운영에 필요한 에너지 비용을 거의 제로에 가깝게 만듦으로써 경제적 이득을 창출하고, 동시에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 환경 보호에 결정적으로 기여합니다. 더 나아가, 이는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여 거주자의 삶의 질까지 향상시키는 다층적인 가치를 지닌 미래형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IS를 이용한 지하광산 디젤 차량의 운반작업 시 탄소배출량 산정

GIS를 이용한 지하광산 디젤 차량의 운반작업 시 탄소배출량 산정

Calculation of a Diesel Vehicle's Carbon Dioxide Emissions during Haulage Operations in an Underground Mine using GIS
       

저자명 박보영, 박세범, 최요순, 박한수

문서유형 학술논문

학술지 터널과지하공간 제25권 제4호 통권117호 (2015. 8) 

발행정보 한국암반공학회 |2015년 |한국 |한국어

주제분야 공학 > 자원공학 

서지링크 국회도서관 , KISTI , 한국연구재단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이용하여 지하광산 현장에서 운영되는 디젤 차량의 탄소배출량을 정량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국내 지하 석회석 광산 한 곳을 연구지역으로 선정하였고, 연구 지역의 운반도로를 3차원 벡터 네트워크 형식으로 표현하여 GIS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탄소배출계수의 계산을 위해 운반도로의 각 구간별로 대형 디젤 차량인 덤프트럭의 이동속도를 측정하였다. 운반도로 각 구간별로 계산된 탄소배출계수와 GIS 기반의 최적 경로분석을 통해 결정된 트럭의 운반거리를 고려하여 운반작업과 관련한 디젤 차량의 탄소배출량을 정량적으로 산정할 수 있었다. 광업 분야에서 디젤 차량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광산 현장의 탄소배출량 산정을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보다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presents a method to calculate carbon dioxide emissions of diesel vehicles operated in an underground mine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GIS). An underground limestone mine in Korea was selected as the study area. A GIS database was constructed to represent the haulage roads as a 3D vector network. The speed of dump trucks at each haulage road was investigated to determine the carbon dioxide emission factor. The amount of carbon dioxide emissions related to the truck's haulage work could be calculated by considering the carbon dioxide emission factor at each haulage road and the haulage distance determined by GIS-based optimal route analysis. Because diesel vehicles are widely utilized in the mining industry, the method proposed in this study can be used and further improved to calculate the amount of carbon dioxide emissions in mining sites.


GIS를 이용한 지하광산 디젤 차량의 운반작업 시 탄소배출량 산정

GIS를 이용한 지하광산 디젤 차량의 운반작업 시 탄소배출량 산정

GIS를 이용한 지하광산 디젤 차량의 운반작업 시 탄소배출량 산정

GIS를 이용한 지하광산 디젤 차량의 운반작업 시 탄소배출량 산정

GIS를 이용한 지하광산 디젤 차량의 운반작업 시 탄소배출량 산정

GIS를 이용한 지하광산 디젤 차량의 운반작업 시 탄소배출량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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