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EAM-친환경 건축 인증의 선두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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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EEAM-친환경 건축 인증의 선두주자 BREEAM이란? 1990년에 도입된 BREEAM은 건축물의 환경적 성능을 평가하고 인증하여,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건축을 장려합니다. 정의와 개념 BREEAM(Building Research Establishment Environmental Assessment Method)은 영국의BRE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건축 환경 인증 제도입니다. 1990년에 도입된 BREEAM은 건축물의 환경적 성능을 평가하고 인증하여,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건축을 장려합니다. 목적 BREEAM의 주요 목적은 건축물의 설계, 시공, 운영 단계에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며, 거주자와 사용자에게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BREEAM의 주요 평가 기준 건축물의 운영과 유지 보수 과정을 평가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계획, 시공, 완공 후 운영까지의 관리 효율성을 포함합니다. 관리 건축물의 운영과 유지 보수 과정을 평가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계획, 시공, 완공 후 운영까지의 관리 효율성을 포함합니다. 체계적인 관리 절차와 지속 가능한 운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과 웰빙 건축물 내부의 공기 질, 조명, 소음, 열 쾌적성 등을 평가하여 거주자와 사용자의 건강과 웰빙을 보장합니다. 이는 실내 환경의 질을 개선하고, 사용자의 생산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에너지 에너지 소비량과 효율성을 평가합니다. 건물의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사용을 장려합니다. 이는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데 기여합니다. 수자원 건물에서 사용하는 물의 소비량과 효율성을 평가합니다. 물 절약 설비와 시스템을 도입하여 물 사용을 최소화하고, 빗물 재활용 등의 방법을 통해 물 자원을 보호합니다. 재료 건축 자재의 선택과 사용을 평가합니다. 지속 가능한 자재, 재활용 가능 자재를 사용하고, 자재의 생산과 운송 과정에서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쓰레기 건설 과정에서

팀 기반 학습을 이용한 건축시공 교육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 분석

팀 기반 학습을 이용한 건축시공 교육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 분석

Analysis on Learning Effects of the Education Program Applying the Team-based Learning Method for Building Construction


https://blog.naver.com/gseed82/221030662023

https://gseeds2.com


저자명 김재엽, 원종성

문서유형 학술논문

학술지 한국건축시공학회지 17(1) 101-109 1598-2033

발행정보 한국건축시공학회 |2017년 |한국어

주제분야 공학 > 건축공학 

서지링크 KISTI 


<초록>​

본 연구는 건축공학교육에의 팀 기반 학습의 도입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의 건축공학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팀 기반 학습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제안하고, 제안된 팀 기반 학습을 건축시공학 수업에 적용하였다. 제안된 팀 기반 학습 강의는 준비단계, 학습준비도 확인단계, 활용단계로 구성되었다.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수강생들의 학습효과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팀 기반 학습 강의의 학습효과와 만족도가 이론식 강의보다 높았다. 학습준비도 확인단계의 학습준비도 확인시험의 학습효과와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활용단계의 평가에 대한 학습효과와 만족도는 낮았다.


This study aims to quantitatively analyze impacts of the team-based learning (TBL) method on learning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students. A TBL-based education program, consisted of preparation, readiness assurance, and application phases, was proposed b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was applied in building construction classes. In order to measure learning effects and satisfaction levels of the proposed TBL-based education program, a set of questionnaires was conducted with students who took the building construction classes. As the results, learning effects and satisfaction levels of the TBL-based approach were higher than those of traditional approaches. Individual and team readiness assurance tests in the readiness assurance phase were the most effective and satisfactory items, while assessment in the application phase was the least effective and satisfactory i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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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건축인증 조성법' 및 '건물에너지 소비증명제'가 의무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주) 녹색건축인증연구소는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 녹색건축연구소는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 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녹색건축인증연구소는 친환경컨설팅 전문업체로 주택성능등급, 그린홈, 에너지소비총량제, 에너지성능지표검토서,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장수명주택인증, CPTED, BF 인증 등 각종 친환경 건축물 인증을 컨설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녹색건축인증 의 선도기업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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