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건강 상태를 살피는 눈, 환경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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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의 건강 상태를 살피는 눈, 환경모니터링 우리가 사는 환경, 괜찮을까요? 환경모니터링은 대기, 수질, 토양, 생태계 등 다양한 환경 요소들의 상태 변화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기록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 우리가 숨 쉬고 마시고 살아가는 이 세상은 맑은 공기, 깨끗한 물, 비옥한 토양, 그리고 수많은 생명체가 어우러진 자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모든 환경 요소들은 우리 삶의 건강과 직결되어 있지요. 하지만 산업 활동과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우리 환경은 다양한 오염과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환경이 조금씩 나빠지고 있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우리 환경이 지금 어떤 상태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꾸준히 살피는 일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바로 이때 필요한 것이 '환경모니터링'입니다. 환경모니터링은 대기, 수질, 토양, 생태계 등 다양한 환경 요소들의 상태 변화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기록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환경오염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오염이 어디에서 오는지 원인을 찾으며, 환경 변화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예측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세우는 데 꼭 필요한 과학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환경모니터링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환경의 작은 변화까지도 놓치지 않고 살피는 지구의 건강 검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모니터링은 왜 중요할까요? 환경오염이 얼마나 심각한지, 어떤 지역이 특히 취약한지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환경모니터링은 우리 환경을 이해하고 보호하기 위한 여러 중요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됩니다. 환경 문제의 진단:  환경오염이 얼마나 심각한지, 어떤 지역이 특히 취약한지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를 꾸준히 측정하면 어느 지역의 공기가 나쁜지, 어떤 시간대에 심해지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오염원 추적:  특정 유해 물질이 발견되었을 때, 모니터링 데이터를 분석하여 오염 물질이...

팀 기반 학습을 이용한 건축시공 교육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 분석

팀 기반 학습을 이용한 건축시공 교육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 분석

Analysis on Learning Effects of the Education Program Applying the Team-based Learning Method for Building Construction


https://blog.naver.com/gseed82/221030662023

https://gseeds2.com


저자명 김재엽, 원종성

문서유형 학술논문

학술지 한국건축시공학회지 17(1) 101-109 1598-2033

발행정보 한국건축시공학회 |2017년 |한국어

주제분야 공학 > 건축공학 

서지링크 KISTI 


<초록>​

본 연구는 건축공학교육에의 팀 기반 학습의 도입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의 건축공학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팀 기반 학습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제안하고, 제안된 팀 기반 학습을 건축시공학 수업에 적용하였다. 제안된 팀 기반 학습 강의는 준비단계, 학습준비도 확인단계, 활용단계로 구성되었다.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수강생들의 학습효과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팀 기반 학습 강의의 학습효과와 만족도가 이론식 강의보다 높았다. 학습준비도 확인단계의 학습준비도 확인시험의 학습효과와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활용단계의 평가에 대한 학습효과와 만족도는 낮았다.


This study aims to quantitatively analyze impacts of the team-based learning (TBL) method on learning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students. A TBL-based education program, consisted of preparation, readiness assurance, and application phases, was proposed b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was applied in building construction classes. In order to measure learning effects and satisfaction levels of the proposed TBL-based education program, a set of questionnaires was conducted with students who took the building construction classes. As the results, learning effects and satisfaction levels of the TBL-based approach were higher than those of traditional approaches. Individual and team readiness assurance tests in the readiness assurance phase were the most effective and satisfactory items, while assessment in the application phase was the least effective and satisfactory i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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