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에너지 성적표는?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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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 에너지 성적표는?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파헤치기! 오늘날 우리는 기후 변화와 에너지 자원 고갈이라는 전 지구적인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건축 분야에서는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등급을 부여함으로써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지속 가능한 건축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란 무엇입니까?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는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평가하여 등급을 부여하는 국가 공인 제도입니다.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는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평가하여 등급을 부여하는 국가 공인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건축물이 사용하는 냉난방, 조명, 환기, 급탕 등 모든 에너지 소비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에너지 효율이 높은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을 인증합니다. 등급은 1+++ 등급부터 6등급, 그리고 등급외까지 세분화되어 있으며, 숫자가 낮고 '+'가 많을수록 에너지 효율이 우수함을 의미합니다  . 이 제도는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설계 단계부터 준공 후 운영 단계까지 전 과정에 걸쳐 에너지 성능을 고려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건축물 부문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국가 전체의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의 필요성 및 중요성 건축물은 국가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이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도 상당합니다.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현대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첫째,  기후 변화 대응 및 탄소 중립 실현 에 필수적입니다. 건축물은 국가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이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도 상당합니다. 이 제도는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

팀 기반 학습을 이용한 건축시공 교육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 분석

팀 기반 학습을 이용한 건축시공 교육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 분석

Analysis on Learning Effects of the Education Program Applying the Team-based Learning Method for Building Construction


https://blog.naver.com/gseed82/221030662023

https://gseeds2.com


저자명 김재엽, 원종성

문서유형 학술논문

학술지 한국건축시공학회지 17(1) 101-109 1598-2033

발행정보 한국건축시공학회 |2017년 |한국어

주제분야 공학 > 건축공학 

서지링크 KISTI 


<초록>​

본 연구는 건축공학교육에의 팀 기반 학습의 도입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의 건축공학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팀 기반 학습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제안하고, 제안된 팀 기반 학습을 건축시공학 수업에 적용하였다. 제안된 팀 기반 학습 강의는 준비단계, 학습준비도 확인단계, 활용단계로 구성되었다.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수강생들의 학습효과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팀 기반 학습 강의의 학습효과와 만족도가 이론식 강의보다 높았다. 학습준비도 확인단계의 학습준비도 확인시험의 학습효과와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활용단계의 평가에 대한 학습효과와 만족도는 낮았다.


This study aims to quantitatively analyze impacts of the team-based learning (TBL) method on learning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students. A TBL-based education program, consisted of preparation, readiness assurance, and application phases, was proposed b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was applied in building construction classes. In order to measure learning effects and satisfaction levels of the proposed TBL-based education program, a set of questionnaires was conducted with students who took the building construction classes. As the results, learning effects and satisfaction levels of the TBL-based approach were higher than those of traditional approaches. Individual and team readiness assurance tests in the readiness assurance phase were the most effective and satisfactory items, while assessment in the application phase was the least effective and satisfactory i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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